르노 삼성 SM5 라구나(L43) 전조등 D1S 자가교체 하기, 블로그. 유투브 보면서 혼자서 교체했어요!!

728x90
반응형

나이를 먹어버린 내 SM5 라구나

SM5 라구나 L43을 2012년에 샀으니까 벌써 12년이 흘렀습니다. 역시 세월을 이기지 못하더군요. 한번도 갈지 않았던 전조등이 갑자기 꺼져 버렸습니다. 이제는 년식도 오래 되고해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유지 관리를 하고 있는 차량이기에 직접 교환해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실제로 직접 센터나 카센터 가서 교환하면 전구하나 갈아 끼우는데 비용이 몇 만원이더라구요...아오...이놈에 삼성차..."

 

쉽게 갈아끼우는 다른 브랜드의 차량이 아닌 르노 삼성차는 쉽게 갈아 끼워지지 않게 차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예를들어 이 놈에 SM5 에어컨필터 갈기 어려운 차에 악명이 높죠...ㅎ 역시나 전조등도 블로그나 유투브를 찾아본 결과 갈기가 어려웠습니다....하지만 비용을 아끼기 위해 혼자 갈기로 마음 먹고 무턱대고 D1S 램프를 구매하였습니다. 

 

D2S 램프 더 종류가 아주 다양했지만...가성비 좋은 애로 구입을 했답니다.(그래서 그런지 빛이 무척 환하지는 않더라구요.ㅠㅋ) 

서두가 길었네요. 이제 SM5 전조등 직접 갈았던 방법 및 후기를 알여드리겠습니다.

 

* 제가 준비했던 간단 준비물 : 캠핑용램프, 교환할 전구, 장갑, 일자드라이버


르노 삼성 SM5 라구나 전조등 교체 시작!

1. 사전에 교환할 전구를 찾아서 확인합니다.

  제가 교환한곳은 조수석 부분이었습니다. 본내트를 여시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기종 등을 찾아보시고 바로 구입해도 되시지만 잘못 구매하는 불상사를 없애기 위해 저는 사전 확인을 했습니다.

  1) 사전 확인할 경우에는 노란색 워셔액 넣는 곳에 손을 넣으셔서 전조등 뚜껑을 찾아야 합니다.  

 

  2) 그리고 먼가 뚜껑같은게 느껴진다면 잡고 오른쪽으로 돌리셔야해요. 오래된 차면 뻑뻑할수 있으니 왼쪽 오른쪽 하면서 뚜껑을 열어야 합니다.  뚜껑사진은 아래와 같아요.

 

3) 그럼 뿅하고 빠지구요. 그래도 육안으로 전구를 확인하기는 힘드실꺼에요....ㅠ 이놈에 르노 삼성 sm5 라구나...에효

손으로 카메라를 넣어서 찍으시고 전구 사양을 확인해 봅니다. 제가 찍은 사진은 오래요~ D1S 35W 오슬람이 작창되어 있었군요...그래서 확인하고 바로 인터넷 구입 했습니다. 사진 밑에 자세히 보시면 플라스틱 면에도 d1s h7이라고 적혀있어요!!!! 육안으로는 보기 힘들어요 ㅠ


2. 전구도착, 본격적으로 본내트를 열어서 봅시다. 교체를 위해서는 워셔액 라인을 뽑아줘야 해요.

너~~~무 자리가 쫍아요. 준비한 일자드라이버를 활용하여 뽕 뽑아줍니다. 이것도 잘 안뽑혀서 고생고생 했어요 ㅠㅋ

이걸 뽑아도 손들어가기가 빡빡합니다...진짜 손이나 팔뚝 크신분들은 그냥 정비소나 센터가시길 말씀드립니다.

 

3) 이제 기존에 달려 있는 전구를 확인하고 뽑아 줍니다. 어떤 방식으로 꼳혀 있는가를 알아야지 감이 오는데 1차적으로 전구가 딱 고정이 되어 있어서 레바를 내려줘야해요.진짜 감으로 밖에 할 수가 없어요.... 오른쪽에 고리같은 플라스틱이 손에 잡히거든요? 그럼 그걸 위로 올리세요!!!!! 그럼 물려있던 전구가 밖으로 나와요. 아래 사진에 플라스틱 같은게 올라가 있는거 보이시죠? 이거에요!!!!!

 

그리고 조금 당겨보면 전구가 살짝 밖으로 나오거든요. 밑에 사진 보시면 저런식으로 살짝 나와서 한번더 저 선에 있는 연결부위를 뽑아 주시면 됩니다.

 

잠깐....12년 동안 사용했던 갈색으로 타버린 제 전조등 보고 가실께요....새 제품은 하얗게 참 이쁘네요ㅋ


3. 이제 뽑아버린 전구를 다시 끼우고 역으로 장착을 합니다. (전구 소켓에 끼우기)

  일단 먼저 소켓에 끼우고 다시 장착해야하는데 저 유리관으로 된 전구 부분을 손으로 직접 만지거나 하면 불량이 난다고 하니 가능하면 유리관으로 된 부분은 안마지시는 걸로 하세요. 저도 손도 안되고 살살 짚어 넣었어요.


4. 다시 전구 라인에 꽉 맞게 끼워주고 오른쪽 레바를 내려 줍니다.(조수석 전조등 기준)

이것도 감으로 밖에 할 수 없어요...아래와 같이 저 플라스틱들이 전구를 감싼줘야하거든요? 절대 적으로 감으로 밖에 안되요.ㅠ 삼성차....하아...그래도 오래한 sm5 라구나 자가정비하면서 퍼질때까지 타고 다녀야죠ㅎ

 

다시 딱 레버까지 내려서 새로 장착한 전구 입니다. 저는 가성비 보고 제일 싼거 사서... 좀 더 나은 광량이나 밝기 원하시는분은 잘 찾아보고 구매하세요. 이제 원상복구 전조등 뚜껑닫고 워셔액 다시 달고 원상복구!!!!

 

 

두둥...드디어 뉴sm5 라구나 전조등 자가교체 완료 했습니다. 한 20-30분 걸린거 같아요...처음이라서 그렇치 다음에는 잘 할 수 있을꺼 같아요..근데 고장안나서 다시 가는 일이 없기를 바래보는 차주입니다.

팔뚝에 시커먼 먼지는 당연히 제 몫이죠 ㅠㅋ

 

손재주가 있으신 분들은 얼마든지 자가교체 가능하실꺼에요. 연식도 있고하니 sm5 라구나 자가정비하면서 계속 타보자 꾸나!! 한 10년더?ㅋㅋㅋ 그냥 웃지요. sm5 전조등 자가교체 하시는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이만^^
728x90
반응형

댓글()